[탐정톡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본 약관의 목적)
① 본 서비스 이용약관(이하 “본 약관”이라 합니다)은 오퍼니티(주)(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탐정톡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하는 일반회원에 적용되는 약관입니다.
② 본 약관은 회사가 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이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 시스템이 운영 및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명시하고 있는 주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서 명시하지 않거나 본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은 용어의 경우,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적용 · 해석합니다.
- “서비스”는 회사가 운영 및 관리하는 탐정톡 플랫폼(본 약관이 게시된 플랫폼(웹, 모바일 웹 · 앱 포함), 이하 “플랫폼”이라 합니다)에서 제공하는 사설 탐정 중개 서비스 및 이와 관련한 제반 서비스 전반을 의미합니다.
- “일반회원”은 회사가 운영하는 탐정톡(회원용)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한 자로서, 회사에서 일반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하며, 본 약관에서 ‘회원’으로 명시합니다.
- “탐정회원”은 회사가 운영하는 탐정톡(탐정용)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한 후에 업체 등록을 완료한 자로서, 회사에서 탐정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 “닉네임”은 회원이 플랫폼 내에서 익명으로 활동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별명을 의미합니다.
제3조 (본 약관의 게시와 개정)
①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플랫폼의 초기화면에 게시하거나 연결화면을 통해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에 대한 문의사항을 회사에 질의할 수 있도록 문의채널을 두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회사는 적용일자, 개정내용, 개정이유 등을 명시하여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7일 전부터 그 적용일자 전일까지 플랫폼의 초기 화면 또는 연결화면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약관의 내용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적용일 30일 전부터 공지해야 하며, 이 경우 플랫폼 내 푸시 알림 등을 통하여 개별 고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제4항에 따른 공지를 한 후에 개정된 약관의 적용에 대한 회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 제4항의 공지 시에 회원이 동의 또는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승낙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도 함께 공지한 경우에는 회원이 개정된 약관의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개정된 약관의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및 회원의 정보 수집, 보호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 등)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회원가입 완료 시 부터 성립합니다.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이 이루어진 경우라도 추후에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이익을 저해하려는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
-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가 민법상 행위무능력자로서 미성년자(법정 성인 미만)인 경우, 또는 한정치산자, 금치산자로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는 경우
제5조 (정보의 수집 등)
①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 프로그램 안정화 및 오류개선,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 등 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하여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제외한 PC 등 단말기 설정 및 사양정보와 시스템 정보, 오류 정보를 수집 ·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채팅, 상담(유선상담 포함), 서비스에 대한 의견 내지 정보를 작성 ·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명칭 불문) 등을 통하여 회사와 회원 간, 회원 간(탐정회원과 일반회원 간도 포함)에 이루어지는 모든 소통 내용을 저장, 보관할 수 있으며, 아래의 목적으로 열람 또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회사와 회원 또는 회원 상호 간의 분쟁 조정, 민원처리 또는 서비스 이용 질서의 유지를 위하여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 회사의 서비스 개발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단, 개인정보 등 회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가능
③ 제2항에 기재된 모든 소통 내용은, 회사만이 보유하고, 법령으로 권한을 부여 받지 않은 제3자는 열람할 수 없습니다.
제6조 (회원의 정보 관리)
① 회사는 회원의 계정정보를 통하여 서비스 이용가능 여부 등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관리 및 이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의 계정정보에 대한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자신의 계정정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회원이 본인의 계정정보 관리 내지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회원에게 그 책임이 있습니다.
③ 회원은 자신의 계정이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만일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즉시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불이익 내지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② 플랫폼에 링크된 제3자의 사이트 및 제3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시에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계정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를 확장 내지 추가하는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 및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고, 이전한 개인정보 및 데이터를 확장 내지 추가한 서비스 제공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3장 회사의 서비스 제공
제8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① 회사가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설탐정 중개 및 검색 서비스
- 사설탐정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
- 위 각 호에 관련된 제반 서비스 일체
② 회사는 제1항 각 호의 서비스 외에도 추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설정한 규칙을 준수해야만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변경 및 내용 수정)
① 회사는 회사가 개발 및 기획한 서비스 내용의 제작, 변경, 유지, 보수에 관한 포괄적인 권한을 가지며, 서비스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조치를 준수해야 할 의무를 부담합니다.
② 회사는 분할, 합병, 영업양도, 서비스의 수익 악화, 기술상 · 운영상의 필요 등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전 7일 전부터 변경된 서비스의 적용일 전일까지 플랫폼을 통하여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운영정책 및 운영상의 필요에 따라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계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제공하는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내용은 회사의 정책과 상황에 따라 임의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등)
① 회사는 회원의 회원가입 완료 시 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회사가 필요한 경우 일부 서비스는 특정 시점부터 개시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 성격에 따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과 평일 오후 6시 이후에는 제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 동안 서비스가 제공되지 아니하거나 폐지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정기점검 또는 서비스의 수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해킹 등의 전자적 침해사고, 통신 사고, 회원들의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행태, 예상할 수 없는 서비스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관련 법령에서 특정 시간 또는 방법으로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경우
-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 분할, 합병, 영업양도, 영업의 폐지, 당해 서비스의 수익 악화 등 회사의 경영상 중대한 필요에 의한 경우
④ 회사는 제3항 각호의 경우, 7일 전에 그 사실을 회원에게 플랫폼을 통해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위 기간 동안 회원이 공지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데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⑤ 제4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 내지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긴급한 시스템 점검 · 증설 · 교체, 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 없는 디스크 장애 · 시스템 다운, 제3자인 PC통신 회사,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사정으로 인한 서비스 제공의 불가 등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정 등 포함)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정이 종료된 후에 공지 내지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사설탐정 중개 서비스의 이용)
① 회사는 회원과 탐정회원 간에 이루어지는 업무 의뢰, 계약 등에 개입 또는 관여하지 않으며, 회원과 탐정회원이 거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중개 서비스만 제공합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책임으로 계약의 당사자로서 탐정회원과 계약의 상세 내용을 합의하여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회원과 탐정회원 간에 체결된 계약 및 이와 관련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2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관계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회원에게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보안시스템을 구비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서비스 개선을 시행하던 중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데이터 등이 멸실된 때에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등 이에 준하는 사유 또는 현재의 기술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결함 및 장애 등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다만, 협력사의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협력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데이터 등이 멸실된 때에는 회사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사는 면책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본 약관의 규정, 서비스 이용안내 및 이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공지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확인하고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② 회원은 다음 행위(또는 이에 준하는 행위를 포함합니다)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아래 각 호에 명시된 구체적인 행위사례 내용은 예시입니다.
- 비정상적인 시스템 접근 ·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의 프로그램을 고의 또는 과실로 설치, 유포하는 행위
– 플랫폼의 정보 및 협력사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불법적인 크롤링(crawling),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디컴파일(decompile), 디스어셈블(disassemble)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 ·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로 가입을 하는 행위
-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 입력 행위
–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회사가 운영하는 플랫폼 내에 상호(성명), 로고 등 상표,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신원 식별을 용이하게 하는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내지 허락을 얻지 아니하고 입력 내지 사용하는 행위
- 공공질서 위반, 성별 · 정치 · 종교 · 장애 · 연령 · 사회적 신분 · 인종 · 지역 · 직업 등을 차별하거나 이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행위
- 회사 또는 다른 회원, 제3자를 차별 또는 비방하거나 욕설, 폭언, 협박,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 과도한 신체 노출이나 음란한 행위를 묘사하거나, 성매매 관련 정보를 공유하거나, 타인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을 게시하는 등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등록하는 행위
- 혐오스러운 사진 또는 내용을 게시하거나, 욕설, 비속어, 은어를 사용하는 등 사회 통념에 반하는 비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행위
- 타인의 권리 침해 · 회사 및 다른 회원, 제3자의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또는 침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
- 계정 및 계정 내 정보를 타인에게 판매, 양도, 대여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 또는 이를 시도하는 행위 및 이를 알선하는 행위
- 명의 사칭, 도용 등으로 다른 회원, 제3자 또는 회사의 직원을 사칭하는 행위
- 회사의 이익(영업)을 저해하는 행위
–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 영업, 광고, 정치활동 등을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관련 법령에서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상 허용되지 아니하거나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악영향을 끼치는 행위
- 기타 위 각 호에 준하는 행위
제14조 (양도금지)
회원은 본 약관에 의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서비스 이용계약 상의 권리, 지위 등을 타인에게 양도 및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회원의 의무위반에 대한 제재 등)
①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상의 내용을 위반한 경우, 위반 회원에게 이용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제재 조치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회원에게 알림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고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여 회사 또는 제3자(다른 회원 포함)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제5장 저작권 등에 관한 내용
제16조 (회사의 저작권 등의 권리 및 이에 따른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은 회사의 소유입니다.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한만을 회원에게 부여하며,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플랫폼에 게재된 콘텐츠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유상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지적재산권 등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 또는 제3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식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회사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기에 명시한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설정행위 등 일체의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④ 본 조의 내용은 회원의 영리, 비영리 이용행위에 모두 적용됩니다.
제6장 서비스 이용계약의 종료
제17조 (회원탈퇴)
① 회원은 언제든지 플랫폼을 통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신청(회원탈퇴)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경우, 회사는 탈퇴 회원의 정보를 별도의 보관 법령 또는 회사 내부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즉시 삭제합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경우에는 회원으로서 플랫폼 내에서 이루어진 서비스 이용 내역 등은 모두 즉시 소멸되며, 재가입 시 복구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탈퇴하는 경우, 탈퇴 회원이 플랫폼에 게시한 글, 댓글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7장 회사의 책임제한 등
제18조 (회사의 책임제한)
① 회사는 전시, 사변, 천재지변, 비상사태, 현재의 기술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기술적 결함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중지, 이용장애 및 계약 해지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 또는 회사의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의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다 나은 서비스 환경 등을 위하여 해지 즉시 회원의 계정정보 및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으며,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 종료 이후 회원의 계정정보 및 관련 데이터 삭제로 인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지 이후에도 일정 기간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기간 동안 보유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대해서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회사는 사전에 공지된 서비스 시스템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 대해서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 컴퓨터 등의 상태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 또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⑦ 회사는 회원 또는 제3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서비스를 통한 제3자와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관련 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가 아닌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⑨ 회사는 회원이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와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⑩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기대하는 수익이나 기대의 상실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⑪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발생한 것이 아닌 이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⑫ 회사는 위탁업체나 제휴업체 등의 사정이나 관계법령, 정부 정책 등에 따라 회사가 개입하거나 책임질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⑬ 회원의 불법적인 행위 또는 본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거나 수사기관, 행정청으로부터 형사처벌 또는 제재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원의 비용과 부담으로 손해(손해배상금, 소송비용, 변호사 비용 등을 포함하되 이에 한정하지 아니함)를 배상하고 회사를 면책하여야 합니다.
제19조 (회사의 고충처리 및 분쟁해결)
① 회사는 회원의 편의를 고려하여 회원의 의견이나 불만을 제시하는 방법을 플랫폼 내에서 안내합니다. 회사는 이러한 회원의 의견이나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객관적으로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합리적인 기간 내에 이를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다만, 처리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장기간이 소요되는 사유와 처리일정을 회원에게 플랫폼 내 푸시 알림, 전자우편, 전화 또는 서면 등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통보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와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하여 제3의 분쟁조정기관이 조정할 경우, 회사는 이용 제한 등 회원에게 조치한 사항을 성실히 증명하고, 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0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전체 회원에게 통지를 하는 경우, 플랫폼에 7일 이상 게시하거나 연결화면, 팝업화면 등을 통해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약관조항의 무효)
본 약관의 일부 내용이 무효인 경우에도 나머지 조항의 효력은 여전히 존속하며, 유효합니다.
제22조 (분쟁의 해결)
① 본 약관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의 당사자인 회사와 회원은 해당 분쟁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다른 회원과의 관계에서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분쟁에 개입하거나 관여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분담을 하지 않습니다.
③ 본 약관에 있는 내용이 대한민국 법령의 제, 개정 등의 사유로 인하여 법규와 상충되는 경우에는 해당 법규를 우선하여 적용한다.
제23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 회사와 회원 간의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령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회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아니한 경우의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탐정톡 부가서비스 이용 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오퍼니티(주)(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탐정톡”의 웹사이트, 모바일 웹 및 앱 등에서 제공하는 각종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와 회사 간의 권리·의무, 서비스 이용절차 및 기타 제반사항을 정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2조] 부가서비스 종류
- 프리미엄 탐정 광고 서비스
- 제공 기능: 탐정리스트 상단 ‘프리미엄 탐정’ 영역 노출 및 커뮤니티 댓글 기능
- 서비스 이용료: 앱 내 별도 고지
- 이용기간: 1개월
- 배너 광고
- 제공 기능: 탐정 목록 및 커뮤니티 게시글 목록의 배너 영역 노출
- 서비스 이용료: 앱 내 별도 고지
- 이용기간: 1개월
[제3조] 서비스 계약 및 해지
- 회사는 서비스 내용의 변경이 있을 경우 대상회원에게 공지해야 한다.
- 계약 후 계약기간 내 별도의 고지가 없을 경우 가입은 자동으로 연장되며,회원이 서비스해지를 희망하는 경우 이용기간 종료일로부터 7일전까지 회사에 통보해야 한다.
- 회사는 『탐정톡정책』을 위반한 회원에 한해서 본 서비스의 이용을 강제로 해지할 수 있다.
- 회원은 본 서비스에 대한 권리 및 의무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제4조] 기타
본 약관과 『탐정톡 이용약관』이 상충하는 경우 본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되고,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탐정톡 이용약관』을 적용한다.
[탐정톡 안전거래 약관]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오퍼니티(주)(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탐정톡(이하 ‘서비스’)의 회원 간 안전거래 방식을 통해 의뢰대금을 거래함에 있어 회사와 각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용어정리]
- ‘탐정’은 회사의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한 후 업체등록을 완료한 자를 의미하며 회사가 탐정들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 ‘고객’은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등록된 탐정에게 의뢰를 맡기는 자를 의미합니다.
- ‘거래 당사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안전거래 방식을 통해 의뢰대금을 거래하는 ‘탐정’과 ‘고객’ 양측 모두를 지칭하는 바를 의미합니다.
제 3 조 [거래 내용]
- 회사는 탐정과 고객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전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이하 ‘안전거래’)를 제공합니다.
- 모든 안전거래 거래에는 ‘(주)케이에스넷’의 서비스와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이 적용됩니다.
- 안전거래는 이용에 동의하고, 정산 정보(정산계좌 및 사업자 인증)를 등록한 탐정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안전거래는 탐정 또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개시되며, 탐정이 거래 금액과 임무 수행 완료일을 포함한 의뢰 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이를 결제합니다.
- 고객이 탐정과 구두 혹은 채팅을 통해 협의한 내용에 따라 바로 서비스 금액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입금한 서비스 금액은 회사가 보관하며, 고객의 의뢰확정 처리 이후 영업일 기준 1일 이내에 탐정에게 지급됩니다.
제 4 조 [의무]
- 탐정은 사업자 인증을 진행해야 하며, 승인이 반려될 경우 이를 사유에 따라 수정해야 합니다.
- 탐정은 자신이 의뢰대금을 수령할 계좌를 지정하여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상의 사업체 명 또는 계좌를 지정하여야 합니다.
- 고객은 탐정이 임무를 완료하였을 때 지체 없이 거래 확정을 하여 탐정에게 대금이 원활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입금 시에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입금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제 5 조 [안전거래 수수료]
- 안전거래를 이용하기 위한 수수료는 5.5%가 원칙이며 탐정이 부담합니다.
-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안내 받고 수수료와 거래금액을 합한 금액을 결제하며, 의뢰 완료 후 고객이 서비스 상 거래를 확정하면 회사는 안전거래를 통해 수수료를 제외한 의뢰대금을 탐정에게 지급합니다.
- 이미 고객이 수수료를 포함한 대금을 지급하였으나 계약이 파기된 경우 회사는 수수료를 제한 금액만을 반환하며 수수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제 6 조 [환불]
- 결제건의 환불은 원칙적으로 원 결제 수단 취소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 고객은 거래를 확정하기 전일 경우 입금한 의뢰대금에 대한 환불을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환불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만 가능하며, 환불 금액의 범위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탐정이 허위 조사 또는 거짓 보고를 하는 경우
- 의뢰 과정에서 이후 납득할 만한 사유없이 추가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
- 의뢰를 수행한 ‘현장’ 사진이 없거나 보고를 하지 않는 경우
- 결제 이후 최초 3일 동안 탐정과 연락이 원활하지 않거나 되지 않는 경우
- 본 조 3항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니면 원칙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제 7 조 [면책조항]
-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안전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양 거래 당사자 간의 거래에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안전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탐정과 고객 중 어느 일방을 대리, 대행하거나 그 이행을 보조하는 위치에 있지 아니합니다. 회사는 거래 당사자 간 자금의 흐름에 직접 관여하거나 개입하지 않으며, 오퍼니티(주)와 계약을 체결한 결제대행업자가 고객이 입금한 금액을 탐정에게 전달합니다.
- 고객이 거래를 확정하면 안전거래가 종료됩니다. 따라서 거래 확정 후 대금의 지급이 완료된 이후 발생한 분쟁 또는 불만 사항은 거래 당사자가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거래 확정 후 탐정의 정산 정보 미등록으로 인한 거래 승인 대기 중에도 거래 확정은 철회되지 않습니다.
- 회원, 결제대행업체, 금융기관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이와 관련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해당 사안의 결제대행업자 또는 금융기관의 약관이 우선됩니다.
제 8 조 [기타]
회사의 요금체계 등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에서 이를 해결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4년 10월 17일부터 시행 · 적용됩니다.